부설기관소개
안양시 향토문화연구소
안양문화원 부선 향토문화연구소를 소개합니다.
- 지방문화원 태생의 근거인 향토사의 조사, 연구를 위하여 한국문화원 연합회의 지원하에 2000년 안양문화원 부설 기관으로 설치된 안양향토문화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하고 있다.
- 안양문화원 및 안양향토문화 진흥을 위한 사업
- 안양의 전통문화, 역사, 유·무형 문화재, 문화유적의 조사, 연구, 발굴, 보존, 홍보
- 향토사의 조사, 연구 및 사료의 수집 보존
- 안양향토문화의 국내·외 교류
- 안양향토문화에 대한 사회교육 자료제공
- 기타 안양향토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
활동
2000. 2. 20 | 창립총회 소장 김정대고문 선임 선임연구원 : 방극인, 최태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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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2. 20 | 제2차 정기총회 선임연구원 : 우동호 연구원 : 고상준, 정변규 |
2002. 7. 15 | 제3차 정기총회 연구원 : 박정임, 김종수, 박준호, 조용현 |
2004. 4. 8 | 제 4차 정기총회 |
2004. 8. 20 | 임원 선출(소장 : 장석재, 부소장 : 우동호, 박준호) |
2005. 1. 26 | 임원 선출(소장 : 채수안) |
2007. 5. 10 | 임시총회 임원 선출(소장 : 최현용) |
2009. 3. 10 | 임시총회 임원 선출(소장 : 신기선) |
2009. 3. 31 | 이·취임식 이임소장 : 최현용, 취임소장 : 신기선 |
2009. 10. 16 | 문화원사 개관기념 제1회 세미나 "안양문화원의 나아갈 발향" |
2010. 9. 18 | 하계수련회(강화도 답사) |
2010. 10. 28 | 제2회 향토문화연구소 세미나 |
2011. 6. 17 | 임시총회 연구원 선임, 임원선출 소장 : 우동호 부소장 : 원용대, 감사 : 이재영, 간사 : 조용현 |
2015. 2. | 임원 및 연구원 선임 소장 : 고정웅 부소장 : 오기환 연구원 : 원용대, 김용국, 엄창조, 김윤수, 김계숙 |
안양교육총람
본서명 : 안양교육총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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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양문화원 | |
발행처 : 안양문화원 | |
발행년 : 2000. 12 | |
내용 : 향토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미래교육의 훌륭한 자료로서 활용가치가 높음 |
안양문화원 30년사
본서명 : 안양문화원 30년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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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양문화원 | |
발행처 : 안양문화원 | |
발행년 : 2001. 12 | |
내용 : 고장에 사람이 서식한 시점부터 현재에 이르는 문화의 유적, 문화라는 어휘가 지니는 방대한 영역을 안양문화원을 중심으로 일괄정리, 편찬함. |
향토체육사
본서명 : 향토체육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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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양문화원 | |
발행처 : 안양문화원 | |
발행년 : 2002. 10 | |
내용 : 향토체육사를 정리, 편찬함에 있어 시흥군이 존속했을때까지의 시흥군 체육사를 정리하고, 1973년 7월 1일 안양시 승격으로부터의 안양시체육사를 정리 |
안양의 민속놀이와 세시풍속
본서명 : 안양의 민속놀이와 세시풍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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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양문화원 | |
발행처 : 안양문화원 | |
발행년 : 2003. 12 | |
내용 : 우리 고장에 산재해 있는 민속놀이와 세시풍속을 연구고찰 조사하여 기초사전자료의 정리와 부족한 부분을 추가 조사하여 향토민속자료집 발간 |
안양집성촌자료집
본서명 : 안양집성촌자료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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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양문화원 | |
발행처 : 안양문화원 | |
발행년 : 2005. 12 | |
내용 : 안양지역에 정착하여 대를이어 살아온 자연마을의 역사와 문화를 연구고찰 |
안양의 옛사진 모음
본서명 : 안양의 옛사진 모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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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양문화원 | |
발행처 : 안양문화원 | |
발행년 : 2006. 12 | |
내용 : 안양의 문화유산을 기록·보존하기 위함, 안양의 변모하는 모습을 시승격 이전과 이후를 사진으로 조명함으로써 변천모습과 함께 애향심 고취 |
안양의 종교총람
본서명 : 안양의 종교총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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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양문화원 | |
발행처 : 안양문화원 | |
발행년 : 2007. 12 | |
내용 : 안양정신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종교에 대해서 새롭게 조명함으로써 또다른 문화의 뿌리인 종교를 이해하고 안양이 갖고있는 특별한 정신문화의 양상을 기록하고자 함. 또한 도시화, 현대화 되어가는 안양의 종교문화를 조사하여 보관하고자함. |
안양의 금석문
본서명 : 안양의 금석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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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양문화원 | |
발행처 : 안양문화원 | |
발행년 : 2008. 12 | |
내용 : 역사를 증명하는 문화유산 중 훼손되어가는 안양지역의 금석문을 조사 정리하여 금문(金文)과 석문(石文)의 탁본을 통해 개인의 정신과 시대의 상황을 기록으로 남기고자 함 |
안양문화원 40년사
본서명 : 안양문화원 40년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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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양문화원 | |
발행처 : 안양문화원 | |
발행년 : 2011. 12 | |
내용 : 안양문화원 40년사를 발간함으로써 안양문화원의 어제를 정리하고, 내일을 설계하여 지역문화의 산실 역할을 다하고자 함. |
안양문화(계간소식지 합본)
본서명 : 안양문화(계간소식지 합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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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양문화원 | |
발행처 : 안양문화원 | |
발행년 : 2011. 12 | |
내용 : 2003년부터 타블로이드 판으로 발행되던 계간소식지 '안양문화(1~33호)'의 합본을 통하여 안양문화원을 알린다. |
안양 관련지리지
본서명 : 안양 관련지리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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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양문화원 | |
발행처 : 안양문화원 | |
발행년 : 2012. 12 | |
내용 : 안양관련 지리지의 변천과정을 통해 안양지역의 정체성과 역사성을 알고 안양의 옛 모습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파악. |
안양문화 11호
본서명 : 안양문화 11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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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양문화원 | |
발행처 : 안양문화원 | |
발행년 : 2012. 12 | |
내용 : 오늘을 사는 안양인들의 생각과 지난 날 선조들의 값진 흔적과 정신을 찾아내어 정리한 향토사료 |
안양문화 12호
본서명 : 안양문화 12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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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양문화원 | |
발행처 : 안양문화원 | |
발행년 : 2013. 12 | |
내용 : 안양문화원의 년간행사 및 안양시민과 문화가족의 작품수록 |
안양 만안답교놀이(안양향토자료조사모음집)
본서명 : 안양 만안답교놀이(안양향토자료조사모음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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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양문화원 | |
발행처 : 안양문화원 | |
발행년 : 2013. 12 | |
내용 : 만안답교놀이의 보존과 전승의 의미로 관련 자료모음 |
안양문화 13호
본서명 : 안양문화 12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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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양문화원 | |
발행처 : 안양문화원 | |
발행년 : 2014. 12 | |
내용 : 안양문화원의 년간행사 및 안양시민과 문화가족의 작품수록 |
안양시 청소년문화탐구단
청소년 문화탐구단
- 문화원 부설로 청소년 탐구단을 설립하게된 동기
문화에 관심이 있는 중 고 대학생들에게 체계적인 문화공간과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동기유발을 시켜주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문화원의 가족으로 만들어 이들 가운데 미래의 문화원 주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직을 구성하여 설립목적을 달성케 하고자 함입니다.
- 설립목적
청소년들에게 문화에 관한 교육을 통해 향토에 대한 애향심과 문화시민으로써 성장할 수 있도록 하며, 적극적으로 문화활동에 참가하여 문화 보존과 계승 및 창단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도록 함에 있습니다.
- 문화탐구단의 가입은 어떻게?
- 1. 문화탐구단은 문화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이면 누구나 단원이 될 수 있습니다.
- 2. 단의 조직은 새로운 조직보다 학교의 클럽, 동아리, 써클활동으로 기존에 있는 문화탐구반, 사물놀이반 등의 사회성을 지니거나 민속놀이반 등을 기준으로 하여 조직하여 가입하면 됩니다.
조직구분 연령 학년구분 중학교 13~15세 1,2,3학년 고등학교 16~18세 1,2,3학년 대학교 19~ 대학교, 전문, 일반대학 일반 13 청소년 - 3. 학교사정에 맞추어 단원확보
- 단의활동
- 1. 지도교사협의회 활동
- 가. 참석대항 : 각 학교별 문화탐구단 관련 등록된 지도교사
- 나. 주요업무
- 지도교사 친목
- 다음 달 행사(사업)및 학교에서의 지도사항 사전협의
- 지난 달 행사(사업) 반성 및 평가
- 청소년문화협의회에서 토론된 사항 협의
- 2. 청소년문화협의회
- 가. 참석대상 : 각 학교별 문화탐구단 관련 등록된 단장(청소년)
- 나. 주요업무
- 청소년 친목
- 다음 달 행사(사업) 및 학교에서의 활동사항 사전협의
- 지난 달 행사(사업) 반성 및 평가
- 각 학교에서 토론된 사항 협의
- 3. 문화원 및 단위 학교별 활동
- 가. 고 유적지 답사(전국 및 향토관련)
- 나. 탁본 체험학습(전국 및 향토관련)향토사료 수집, 보존과 관련하여 토론학습 또는 연구
- 다. 안양문화예술제(서예전, 민속경연대회, 전통혼례, 작품전 등)
- 라. 안양단오제 동대표 출전 및 자원봉사
- 마. 전통문화체험학습(장승깍기 및 솟대만들기 등)
- 바. 정조대왕 화산능 행차(시민축제 퍼레이드 행사)
- 사. 전통문화 국악 한마당
- 아. 문화강좌 청소년 대상 개설(사진, 한문서예, 한문, 풍물, 수묵산수화, 한지그림, 공예, 사물 등)
- 자. 집회(협의 및 토론 등) 단원은 집회를 통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협조하는 생활 습관을 기르며 집회에서 목적하고자 하는 일을 서로 의논하여 합의점을 찾는 가운데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어간다.
- 차. 문화활동을 통한 문화시민운동 확대 및 주민의 자긍민 및 애향심 홍보
- 카. 자체 써클, 동아리, 클럽활동을 통한 활동 진력(예: 문화탐구반, 풍물놀이반, 사물놀이반, 여사탐구반, 국악관련반-가야금, 국악소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