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 정보마당
  • <안양시사> 7권 - 시장과 지역상권 > 안양시사편찬사업
  • 인쇄하기

<안양시사> 7권 - 시장과 지역상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0회 작성일 26-02-04 13:30

첨부파일

본문

9f7fbf631b154d35c3c8d203bb2fbe7b_1770179086_0877.jpg 

안양의 상권은 조선시대 주요 교통로인 삼남대로와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바탕으로 발달하였다. 1770년 『동국문헌비고』에 기록된 호계동 일대 군포천장은 정기시장으로, 안양상권의 역사적인 기원이라 할 수 있다. 현재의 안양 상권은 전통시장, 상점가, 골목상권 등 다양한 형태의 상업 지구가 분포되어 지역 경제의 중심축 역할을 하고 있다.


1. 안양의 상권 형성과 변화

 제1장  안양 상권의 형성과 안양장의 재편

 제2장  안양 상권의 성장과 다변화

 제3장  사진으로 본 안양 상권의 풍경

안양 지역 장시의 기원과 관련하여 1770년 편찬된 『동국문헌비고東國文獻備考』에는 18세기 중엽 시흥군 내 6개 장시 중 군포천장이 오늘날의 호계동에 위치해 있었던 것으로 적고 있다. 조선시대에 구舊 군포사거리와 청천(淸川, 맑은내) 사이에 설치된 군포천장으로부터 안양 지역 장시가 유래한 것으로, 군포천장은 3일과 8일 개장하는 정기시장이었다.


2. 안양의 지역상권 현황과 활성화

 제1장  안양 상권의 유형별 현황

 제2장  소상공인 점포 실태

 제3장  안양시의 지역상권 육성 방안

상권이란 특정 상업지역에서 상품이나 서비스의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지는 경제적 영향 권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물리적 공간을 넘어 상인, 소비자 그리고 이들을 둘러싼 경제적, 사회적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생태계라고 볼 수 있다. 안양시의 지역상권 은 규모와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포되어 있다. 특히 전통시장과 상점가, 골목형 상점가, 골목상권은 지역 경제와 주민 생활의 중심축 역할을 하며 소상공인 지원 및 지역 활성화 정책의 주요 대상이 된다.


3. 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 개설과 유통구조의 변화

 제1장  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의 개설과 공간구조

 제2장  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과 유통시장의 변화

 제3장  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 환경 개선과 상권 활성화

안양시 만안구에 위치한 남부시장은 1972년 7월 정식 시장으로 개설된 이래로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이 함께 형성되어 경기 남부지역의 청과 도매를 도맡아 전성기를 누렸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수요 대비 장소가 협소하고 도심의 교통체증 등 부작용이 생겨 났으며, 또한 평촌, 산본 등 대단위 신도시 개발로 인해 인구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어 유통 질서 개선을 위해 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 건설을 계획하게 되었다. 


4. 평촌신도시 상권과 소비 생태계

 제1장  평촌신도시 상권의 특성과 공간구조

 제2장  평촌 상권의 유흥업과 유흥문화

 제3장  평촌 상권 활성화를 위한 노력

평촌신도시는 기존 구도심에 맞붙여 조성한 시가지 연계형 신도시로 대단위 택지조성을 통해 수도권 주택난을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기에 도시 밀도가 높은 편이다. 조성 당 시 토지이용계획상 상업지역은 신도시 전체 면적(5106㎢)의 3.6%(185㎢)로, 현재 범계 역과 평촌역 부근 그리고 평촌학원가가 상업용지로 계획되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